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당뇨에 좋은 차 - 건강관리, 혈당을 낮춰주는 차

by 더마니 2021. 2. 5.
반응형

 

안녕하세요. 마니입니다.

오늘은 당뇨에 좋은 차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 성인병으로 가장 흔하게 가지고 있는 것이 당뇨일 것입니다. 해가 갈수록 당뇨병 유병률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먼저 당뇨란 어떤 질병이고 어떤 합병증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당뇨병이란?

인슐린의 분비가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거나 부족하게 분비되는 대사질환입니다. 혈액 안의 포도당이 많아지며 이로 인해 여러 가지 합병증을 일으키고 소변에서도 포도당이 검출되는 병입니다.

 

 

 

당뇨병 유형은 두 가지입니다.

몸에서 인슐린을 만들어내지 못하는 제1 당뇨병과

혈당을 낮추는 기능이 떨어져 당을 다 쓰지 못하고 혈액 속에서 떠돌게 되는 제2 당뇨병이 있습니다.

 

특히 제2 당뇨병은 고칼로리의 식사와 과도한 스트레스, 운동부족으로 발생하기도 하고 유전적인 요소나 수술, 감염, 약에 의해 당뇨가 발생되기도 합니다.

 

증상은 대표적으로 많이 마시게 되는 구갈(다음), 소변을 자주 많이 보는 다뇨, 인슐린 분비 이상으로 인한 다식, 체중감소, 피로 등이 있습니다.

 

 

 

진단은 8시간 이상 금식 후 혈당을 쟀을 때 126 이상 나오거나 식사와 상관없이 잰 혈당이 200 이상일 때도 당뇨로 진단될 수 있습니다. 

 

합병증은 급성으로 당뇨병성 케톤산증이나 고혈당성 고삼투압증후군이 있으며 만성적인 합병증은 망막과 신장, 신경병증이 있으며 관상, 말초동맥, 뇌졸중 같은 뇌혈관질환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당뇨병을 예방하고 조절하기 위해서는 체중을 줄이는 것이 좋고 칼로리를 제한하며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식이조절이 관건인데요. 식사와 체중조절, 당 수치 조절을 위해 마실 수 있는 당뇨에 좋은 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돼지감자차

 

크기가 일정하지 않은 이 못생긴 감자는 이눌린 성분이 보통 감자에 비해 약 75배 많아 천연 인슐린으로 많이 알려진 음식입니다.

 

식사 후에 혈당을 낮춰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해주며 식이섬유가 많아 장 건강, 변비에도 좋습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과 칼륨,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피로 회복에도 좋습니다. 

 

껍질에 영양성분이 많고 열을 가할수록 이눌린이 추출되기 때문에 깨끗이 씻어 말려 볶은 뒤 차로 마시면 좋습니다. 

 


2. 여주차

 

수세미라고도 불리는 울퉁불퉁한 쓴 오이 여주는 식물 인슐린이 많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당을 낮추며 성인병에 좋은 카란틴이라는 성분이 포함돼 당뇨, 고혈압을 예방합니다.

 

레몬보다 더 많은 비타민c를 갖고 있습니다.

 

여주의 쓴 맛의 원인인 모모르데신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주기도 합니다.

 

씨앗을 먹으면 구토, 설사를 할 수 있어 제거하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고기와 볶아먹기도 하지만 말려서 차로 마시거나 분말로 섭취하기도 합니다.

 


3. 비트 차

 

ABC주스로 요즘 많이 알려진 비트입니다.

 

비트의 빨간색은 베타인이라는 색소가 풍부해 보여지는 것으로 토마토의 8배에 가까운 항산화 작용, 염증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염소성분은 간을 깨끗하게 해 주고 뼈에 생성에 관여합니다.

 

비타민과 철분이 많아 피를 만들어주고 깨끗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혈당을 낮춰준다고 합니다.  

 

 

4. 메밀차

 

메밀밥을 볶아서 차로 끓여 먹는 메밀차입니다.

 

동의보감, 본초강목에도 등장하는 메밀은 질 좋은 단백질, 아미노산을 갖고 있고 루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루틴은 고혈압,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며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이 풍부해 피로 해소, 피부건강에 좋습니다.

 

또 비트에도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간 재생과 디톡스에 효과적입니다. 

 

 

5. 뽕잎차

 

뽕잎을 말려 차로 달여마시는 뽕잎은 단백질 함량이 매우 높고, 다양한 아미노산과 미네랄, 섬유소가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카로틴, 엽록소 등 다양한 색소들이 많아 항산화, 혈관 강화, 혈전을 녹여 동맥경화, 뇌졸중을 예방하며 고혈압, 항균, 소염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칼슘, 철분이 풍부해 성장기 아동이나 어르신에게 좋고 섬유질이 많아 디톡스와 장운동에 좋습니다.

 

말린 뽕잎은 약한 불로 볶아 3분 정도 우려먹습니다.

 

습기 차지 않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여 성분을 보존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당뇨에 좋은 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당뇨는 각종 합병증을 일으키는 질병이지만 예방과 관리가 가능한 질병입니다.

 

난 당뇨가 없을 거야 오지 않을 거야 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평소에도 건강에 신경 쓰시면서 필수적으로 병원에 가셔서 상담을 받으시고, 건강 보조식품으로 당뇨에 좋은 차를 마시면서 혈당관리, 체중관리, 건강관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저는 더 좋은 정보로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모두 모두 건강하세요!

 

 

 

 

반응형

댓글